二十年辛酉, 正月, <都切>太子, 自<柵城>歸未幾, 薨. <帶素>, 自愧其失,

而還<都切>而留其女, 故<都切>悲傷不起.  五月, <沸流>薨, 年三十七.

上, 減食以慰皇后, 以<阿爾>女<眞>公主妻<沸流>子<昜人>. <曼>公主改嫁于<都助>.  

<陜父>太輔. 太輔<大房良>薨, 年八十二. 賜其妻<掩>公主年穀.

<고구려사초 광명대제기>

 

 

광명대제 20년{AD1}신유, 정월,

 

<도절都切>태자가 책성(柵城)에서 돌아오지 못하고 죽으니,

 

<대소帶素>는 이 일을 자괴하여,

 

<도절>의 시신은 돌려보내고, 자신의 딸은 데리고 있으려 하였더니,

 

죽은 <도절>이 슬퍼하며 일어나지 않았다.  

 

 

5월, <비류沸流 BC48-1>가 37살에 죽었다.

 

상은 감식하며 <召>황후를 위로하였고,

 

<아이阿爾>의 딸 <진眞>공주를 <비류>의 아들 <양인昜人>에게 처로 삼아 주었다.

 

 

<만曼>공주가 <도조都助>에게 개가하였다.  

 

 

<협보陜父>를 태보로 삼았다.

 

 

태보 <대방량大房良>이 82살에 죽었다.

 

 

그의 처 <엄掩>공주에겐 매년 양식을 주도록 하였다.

 

 

 

BC7년 아이후의 죽음,

BC6년 소서노의 죽음,

AD1년 도절과 비류의 죽음에는

졸본세력을 제거하기 위한 <오이烏伊>와 송후세력의 음모가 있었을 것이다.

 

 

Posted by 띨빡