파사왕 10년(AD135년)

 

8월 5일, 대풍대모(大豊大母) <이리생伊利生>이

남산(南山) 사택(私宅)에서 아들을 낳았다.

 

상서로운 빛이 밝게 빛났다.

 

<윤공尹公>은 그가 숙성(夙成)하기를 희망하여, <일성逸聖>이라 이름지었다.

 

<대수大樹> 각간(角干)이 보고 기뻐하며 말하기를

 

“나는 손자가 생겼구나.” 라고 하였다.

 

9월 다파나군(多波那君)이 죽었으나, 후계자가 없었다.

 

그의 비(妃)가 <삼니금彡尼今>을 봉(奉)하여 남편으로 삼기를 청하였다.

 

혜후(惠后, 阿惠83-136)가 이를 허락하였다.

 

수로대사(水路大師)에게 명하여 100척의 배를 치장하여 보냈다.

 

 

 

 일성의 가계도

 

 

2.南解(28-84) = 火元     大樹(?-139) = 雲梯(36?-108)   칠공 = 韓那( -132)

   재위64-83   |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|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|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尹公(80?-)        = 伊利生(90?-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支所禮( -174) = 毛利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|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|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 7. 逸聖(135-212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= 只珍內禮(150-212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재위 192-212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|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8. 阿達羅(180-243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재위 213-243

 

 

 후복의 가계도

 

3.유리(51-107) = 阿惠(83-136)(탈해의 딸)

   재위 84-106 |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厚福(彡尼今) = 다파나妃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탈해의 마복자

 

 

 

 다파나국

 

 

 

 

 

삼국사기 신라본기에 탈해니사금은 다파나국(多婆那国) 태생으로

그 나라는 왜국의 토호쿠 천(백) 리의 곳에 있다라고 기록되고 있다.

 

알로서 태어나 알인 채로 바다에 흐르게 되어 신라에 도착했을 때에는,

탄생해 小児(소아)가 되어 있었다고 하는 전설이다.

 

큐슈를 옛 야마토국이라고 하면, 다파나국은 단파국(丹波国)이 된다.

 

다파나(多婆那)는 タバナ(타바나)라고 읽을 수 있으므로,

실로 잘 닮은 이름이며 순서도 일치하고있다.

 

실은 이 전설에 가까운 이야기가 롱신사(籠神社)의 海部家에도 전해지고 있어

단파(丹波)의 사람이 신라에 가서 신라의 왕을 보좌해 공적을 올려서,

후에 왕이 되었다고 되어 있는 것이다.

 

물론 이것을 그대로 사실로 할 수는 없지만,

단파(丹波)와 조선반도의 왕래나 교역이 야요이 시대로부터 있었던 것은 확실하고,

사실을 반영한 전설인지도 알려지지 않았다.

 

조선반도의 남부에는,

야요이 시대로부터 많은 일본인이 진출해 활약하고 있었다고 생각된다.

 

롱신사(籠神社)가 어디 있냐면..

지도에서 단후(丹後)라고 표시된 갈고리모양으로 쏙 들어간 부분이

바로 롱신사(籠神社)가 있는 곳이다.

 

 

 

Posted by 띨빡