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지명왕 16년(AD494) (木狗=甲戌)

 

四月 靑巤生 誠國子異腦

 

4월, <청렵靑巤>이 <성국誠國>의 아들 <이뇌異腦>를 낳았다.

 

 

七月 實竹進攻麗軍 于薩水之原 過其伏兵 我軍腹背受賊 不利而退

先是我軍掠其末曷馬 敵示弱 而誘我 大幢藥好等 乘勝深入 而致敗也
麗軍大至 圍我犬牙城 實竹爲敵所圍 不能救 牟大兵三千 突至救解

王乃遣伊欣 賜牟大寶馬玉帶
<소지명왕기>

 

 

7월 <실죽實竹>살수(薩水) 벌판으로 나아가 고구려군을 공격하였다.

 

복병을 지나쳐가 우리의 군사들이 등과 배로 적을 맞게 되니 불리하여 퇴각하였다.

 

먼저 우리의 군대가 말갈의 말들을 약탈하였는데,

적들이 약점을 보이며 우리를 유혹하였다.

 

대당(大幢)<약호藥好> 등이 승세를 타고 깊이 들어가 패함에 이르렀다.

 

고구려군이 크게 이르러 우리의 견아성(犬牙城)을 포위하였다.

 

<실죽實竹>은 적에게 둘러싸임으로 인하여 구할 수 없었다.

 

<모대牟大>의 병사 3천이 갑자기 도착하여 (포위에서) 풀어져 구함을 받았다.

 

왕이 이에 <이흔伊欣>을 보내어, <모대>에게 보마(寶馬)와 옥대(玉帶)를 주었다.

 

 

 

 

소지명왕 17년(AD. 495)(靑豕=乙亥)

 

八月 德智大破麗郡 于雉壤城
<소지명왕기>

 

 

 

 

소지왕 17년(405년)

 

가을 8월, 고구려가 백제의 치양성을 포위하자, 백제가 구원을 요청하였다.

 

왕이 장군 덕지로 하여금 군사를 거느리고 가서 그들을 구원하게 하였다.

 

고구려 군사가 궤멸하였다. 백제왕이 사신을 보내 사례하였다.

<삼국사기>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Posted by 띨빡