帝의 휘는 <흥안興安>, 자는 <숭현崇賢>이며, <명치대제明治大帝>의 큰 아들이다.

 

모친은 <연淵>태후로 <황晃>태자의 딸이다.

 

총명하고 학문을 좋아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림도 잘 그렸다.

 

모친이 엄하게 교육한지라 예의를 익혔으며 근검하였다.

 

그런 까닭에 <욱호勗好>태후가

여러 번 자신의 아들로 동궁자리를 바꾸려 하였었지만 이루지 못하였다.

 

이제 즉위하였더니, 춘추 43세이었다.

 

년호를 <안장安藏>으로 바꾸었다.

 

 

 

기해{AD519}<안장>원년,

 

 

춘정월, 임오일 초하루에 상의 몸이 편치 않아 내외의 축하 인사를 폐하게 하였다.

 

 

황태자 <흥안興安>이 용산(龍山)에서

 

친히 자신의 목숨으로 대신하여 주기를 바라는 기도를 했다. 

 

 

임진일 큰 변혁이 생겼다.

 

황태자에게 전위한다는 명이 있었다.

 

 

계사일, 신성(晨星){새벽별}이 밝게 빛났으며,

태자가 <평양平壤>의 <백웅궁白熊宮> 신단루(神檀樓)에서 즉위하였다.

 

 

<연淵>황후가 무릎을 꿇고 새보를 바치며, 이르길;

 

“조상의 대업을 이어서 나라를 편안케 하며,

백성들이 오래도록 황극{皇極}과 정목(政目)을 거스르지 않게 하시오.”라 하니,

 

상은 엎드려 받으면서 하늘에 맹서하여,

 

아뢰길;

 

 “삼가 마땅히 가르침을 따르겠습니다.”라 하였다. 

 

 

부황을 태상황으로 모후 <연淵>씨를 태상황후로 높였다.

 

 

동생 <보연宝延>을 황태자로 삼고, <덕양德陽>공주를 황태자비로 삼아주었다.

 

 

2월, 신해일 초하루, 상황이 <황극전皇極殿> 서쪽 침소에서 춘추 58세에 죽었다.

 

상은 맨 살을 드러내고 머리를 풀어헤치고 애통히 호곡하였으며,

물 한 모금 장국 한 술도 입에 넣지 않았더니,

시중 <하전賀田>이 곁을 떠나지 않고 곁을 지켰다.

 

<진관晋冠>을 산릉대사자로 삼고 3품의 작위를 내렸다. 

 

魏의 사신 <유영劉永>이 와서 예를 올리고 부의를 바쳤다.

 

이 때, 魏主 <후詡>의 나이는 10살이었고,

그의 어미 <호胡>태후는 음란하다 실정하니,

우림(羽林)들이 난리를 일으키고 벼슬 높은 관리인 <장이張彛> 부자를 죽여서

그 머리를 길거리에 버렸더니, 다른 이들은 그것을 말릴 수도 없었다.

 

월자선인(月子仙人)<고환高歡>이 그를 보고 한탄하길;

 

“정사가 이 꼴로 돌아가는데 다른 일도 알만하다.”라 하고는,

 

그의 무리인 <사마자여司馬子如> 및 <손등孫騰>과 <후경候景> 등이

부상관(扶桑館)에서 만나 거사하기를 공모하고는,

재물을 나누어 결의하여 사귀고 각자의 향리는 협객에게 맡기기로 하였다.

 

 

3월, 신사일 초하루, 후궁의 28인은 선제를 곁에서 지키라 내보내고,

효등 이하의 여인들은 종척과 공경들에게 처로 내주었다.

 

상이 <하양河陽>宮에게로 갔다.

 

<하양河陽>宮과 상이 1년이 되도록 함께 있었다.

 

상이 그리워 한 지는 오래였었으나, 이제야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이었다. 

 

 

계미일, 대행을 황산(黃山) 장릉(長陵)의 옆에 장사하였다.

 

 

<연淵>태후가 음식을 끊고 뒤따라 죽으려 하자,

 

상이 말렸더니, 태후가 화를 내며 이르길;

 

“그대는 어미의 악함을 온 세상에 퍼뜨리려 하려는 것이오?”라 하였고,

 

이에 상이 아뢰길;

 

“따라 죽는 것을 금한 것은 조상님들이 만든 법도입니다.

모후께서 어기고 따라 죽으시면 필시 그런 풍조가 생길 것입니다.”라 하였다.

 

이에 태후가 이르길;

 

“아내가 지아비를 따라 죽는 것은 미풍이거늘 어찌하여 못하게 하시오?

 

<동명>께서 따라죽지 못하게 하신 것은

아마도 <광명>을 위한 진정책이었을 것이오. 어찌 묵묵히 따라야만 하겠소?

 

魏의 <馮>과 <胡>는 그것을 모르고 있으니 삿될 뿐이오.

 

后와 妃가 된 자들은 오로지 입고 먹는 것을 아끼고 자신의 직분에 부지런해야 하며

욕망을 내뿜어 나라를 어지럽혀서는 아니 되는 것이오.

 

어린 아들이 제위에 올라 도적놈들이 그 자리를 빼앗게 만들지 말았어야 옳았소.”

라 하였다. 

 

 

병신일, <연淵>태후가 죽어, 대행의 구덩이에 장사하였다. 춘추 70세였다.

 

 

성품은 관후하였고, 문장에 능숙하였으며, 궁중의 옛일에 밝았다.

 

큰 일이 있게 되면 언제나 여러 왕들이 받들어 행하였다.

 

태후는 애초엔 <발跋>태자비가 되어

<발원跋元>公·<발인跋仁>主·<발흥跋興>公을 낳았으며,

대행의 보비가 되어서는 성상을 낳고는 后의 반열에 오르게 되었고,

대행을 46년간 섬겼는데 극진하게 충성하였고,

옷매무새에서는 허리띠를 풀지 않았다.

 

아들을 14명을 낳았는데, 모두 현명하였다.

 

상이 친히 비문을 지어 그 덕을 기렸으며 귀감을 삼도록 하였다.

 

 

4월, 상이 황극전(皇極殿) 동쪽의 누각으로 납시어서 405인을 시험하고는

학문과 행실이 두루 아름다운 이 18명을 뽑아 전중사인(殿中舍人)으로 삼았다.

 

상을 동궁 시절에 모시던 이를 처로 삼고 전택과 노비를 하사하였다. 

 

<보군宝君>태자가 魏로 가서 조문하여 주었음에 답례하였다. 

 

장수황제를 고조효무황제(高祖孝武皇帝)로,

명치황제를 태종효문황제(太宗孝文皇帝)로,

<조다助多>태자를 인종효숙황제(仁宗孝肅皇帝>로,

<경鯨>태자를 선종효양황제(仙宗孝讓皇帝)로 추존하고,

모두에게 대제를 올렸다. 

 

<루사덕婁師德>을 예부상서를 삼았다.

 

 

5월, 대역죄를 제외한 모든 죄수를 사면하였다.

 

변방 장수의 품계를 한 급 올려주어서 수자리 방비를 엄히 하도록 하였다.

 

가까이에서 시중드는 우림(羽林)들에게는 차등을 두어서 상을 내렸다. 

 

수경원(修鏡院)에 태학사를 두어서 대경(代鏡)과 유기(留記)를 찬수케 하고,

이로써 선덕(先德)과 성훈(聖勳)을 널리 드러내게 하였다.

 

상이 친히 <추모경>을 그렸더니 훌륭하였다. 

 

妃였던 <초운椘雲>공주를 황후로 삼았고, 황자 <각恪>을 漢王으로 삼았다.

 

<은銀>공주를 妃로 삼았으며, 상이 친히 치마에 수를 그려주었다.

 

<은銀>공주는 <욱호勗好>태후 소생 <보연宝延>의 딸이었다. 

 

좌보 <호용好勇>이 주궁상서<사옥謝玉>과 함께

 

“3后 5妃의 예를 갖추시어,

조종 조상님들의 광사지계{자손을 널리 퍼뜨리는 계획}에 보답하십시오.”

라 청하였더니,

 

상은

 

“짐은 타고난 체질이 좀 취약하고 질병이 많아 여색이 반갑지 않소.

비록 后와 妃가 있게 되면, 어찌 능히 감당하란 말이오. 삿된 일이오.

잠시 수년을 기다렸다가 건강하여지거든 갖추어도 늦지 않다고 보오.”

라 답하였다. 

 

동궁대부 <계춘랑桂春娘>을 우시중으로 삼았다.

 

<춘랑春娘>은 문자 해독이 서툴고 능히 시문을 하지 못하였으나,

 

두건{또는, 수건}과 잠자리를 챙겨 주기는 잘하여,

사람들은 그를 색시중(色侍中)이라 하였다.

 

 

7월, <소연蕭衍>{梁 太祖}이 사신을 보내 부의를 바쳐왔고,

의약과 복서 및 악기도 바쳐왔더니,

 

상이 이르길;

 

“복서와 악기는 내가 알아야 할 바 아니며,

의약만은 약원으로 내려 보내서 그 효험 여부를 가리시오.”라 하였다.
 

 

8월, <륭隆>태자와 <오문烏門>을 梁에 보내서,

부의하여 주었음에 답례하고, 명의를 구해오게 하였다.

 

<장언수張彦秀>와 <소형기蕭衡器> 등이 왔는데, <소연簫衍>이 보냈음이었다.

 

<강법성江法盛>이 魏의 수군에게 붙잡혀서 낙양으로 보내졌다.

 

이에 상은 <후詡>{北魏 肅宗}에게 풀어주어 보내라고 명하며,

 

이르길;

 

“애사(哀事)와 경사(慶事)는 서로 찾아주는 것이 예의인데,

어찌 의심하여 붙잡아 가둔단 말인가!”

라 하였다.  

 

<주금령朱金鈴>을 내사인(內舍人)으로 삼았으며,

그의 지아비 <부성芙星>은 어록감(御鹿監)을 삼았다.  

 

<하양河陽>宮으로 납시었다가, 종일토록 비가 내려서, 다음 날 환궁하였다.  

 

보국장군 <곡춘谷瑃>의 처 <호운瑚雲>공주가 나이 68살에 죽었다.

 

선제의 총첩이었던 까닭에 귀빈의 예로 장사하였으며,

<곡춘谷瑃>에게는 선제의 후궁이었던 <옥정원玉蜻院>비 <선宣>씨를 하사하였다.

 

나이 19살이었다.
 

 

12월, <하양河陽>宮이 상의 딸 <강음江陰>공주를 낳았다.

 

후에 <양의덕楊義德>에게 출가했다.

<안장대제기>

 

 

 



Posted by 띨빡