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미{AD527}<안장>9년,

 

춘정월, 을축일 초하루, 서도(西都)의  란대(鸞坮) 온전(溫殿)에서 조회를 받았다.

 

습()해()유연(柔然)산호(山胡)・<두락주杜洛周>・<이주영爾朱榮>・<고高歓> 등 모두가 비단과 말을 공물로 바치고 책력을 받아갔다.

 

보척보록(宝戚宝籙)이 완성되었다.

 

수첩된 자는 215인이며 왕으로 봉 받은 자가 30인이었다.

 

종친과 척족들의 땅을 두었으며, 모두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었다.  

 

  

11월, <소연蕭衍>{太祖 武帝}의 사신이 와서 토산물을 바치고 청혼하였으나,

상은 <소연蕭衍>은 불법은 좋아하나 변덕스러움이 많다고 들었기에, 허락하지 않았다.

 

 

6세기초 동북아의 정세는 고구려와 북위 중 오로지 고구려를 중심으로 형성된다.

 

 

 

Posted by 띨빡