신유{AD541}大藏11년,

 

 

춘정월, 계유일 초하루,

상은 <紅>황후와 동궁을 데리고 우두전(牛頭殿)에서 조례를 받았다.  

 

토곡혼(吐谷渾)의 왕 <과려夸呂>가 그의 예부상서 <을불희乙弗熙>를 보내어 입조하고 한혈마 30필, 누런 낙타 50필, <서왕모西王母>의 벽해군碧海裙{푸른 치마}」 및

불로주 등을 공물로 바치면서, <미천美川>의 후예임을 자칭하였으며,

귀한 혈족간에 서로 혼인하기를 청하였다.

 

상은 황상의 동생인 <흥문興文>태자를 보내어 그 나라로 가게 하였다.
 

 

2월, <고환高歡>의 사신이 와서 명주실과 약재 및 옥기 등을 바쳐왔다.  

 

<명농明穠>이, <梁> 사람인 화공과 악기를 얻게 되었으며,

<심맥深麥>과는 다시금 화친하였다.

 

<심맥深麥>은 <이사부異斯夫>를 병부령으로 삼아 병사(兵事)를 맡겼다.

 

<이사부異斯夫>는 <지소只召>의 情夫로 <태종苔宗>이다.
 

<연화淵華>가 상의 딸 <경>공주를 낳았다. <문장文藏>의 딸이라 하기도 한다.

 

그 어미 <의신義臣>은 동궁의 딸 <백란白鸞>공주를 낳았다.
 

유연(柔然)이 찾아와 딸을 바치고 신하의 나라가 되겠다고 청하였다.

 

상은 길이 멀어서 구원하여 주지 못하니 사양 하겠다고 하였더니,

유연(柔然)의 사신은 비밀지도를 내어놓고 손으로 사잇길을 짚어 보이며

왕래가 가능하다고 하였다.

 

그 길이 바로 북한로(北漢路)이다.

3월, 태복경(太僕卿) <부성芙星>을 유연(柔然)으로 보내서 백마를 예물로 내주고,

성상의 금뇨분(金溺盆){금으로 만든 뇨강}을 유연(柔然)의 공주에게 하사하였다.  

 

<곡신谷晨>이 상의 아들 <온>을 낳았다.
 

 

5월, <음진陰震>에게 명하여 5部의 효자・열녀・충노・의우 등 48인을 포상하였다.

 

작위를 더해주고 옷과 술 및 거마와 영예로운 일산(日傘)을 주었다.
 

 

10월, 서하(西河)로 거동하여 부로에게 술을 내려서

농사에 부지런하였음을 위로하였다.

 

농사기술이 좋은 20인을 상을 내려 농사(農師)로 삼았다.
 

 

12월, <고환高歡>의 아들 <징>의 처 <풍익馮翊>이 아들 <효완孝琬>을 낳았다기에, 홍로경(鴻矑卿) <고은高銀>을 보내서 옷을 하사하고

<高>황후가 사사로이 보낸 옷과 음식도 선물하였다.

 

 

 



Posted by 띨빡