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우태優台>는 북부여(北夫餘) <해부루解夫婁>왕의 서손(庶孫)이다.

해부루왕이 일신(日神)이 강령(降靈)한 후

덕을 베풀어 북방 천하가 태평하게 되었다.

 

왕자를 열국(列國)으로 나누어 보내고, 백성들의 질병과 고통을 살펴보게 하였다.

 

당시 졸본태수(卒本太守) <연타발延陀勃>에게는

<소서노召西奴>라 불리는 딸이 있었는데 대단히 아름다웠다.

 

<우태優台>가 그 소리를 듣고 졸본으로 가기를 청하였다.

 

(해부루)왕이 <우태>의 어머니의 (신분이) 미천하여 허락하지 않았다.

 

<우태>가 이에 사사로운 용무로 졸본 여산(與山)에 이르러

(소)서노와 상통(相通)하였다.

 

<연타발>은 (해부루)왕이 허락하지 아니하였다하여 상통하기를 금지하니,

이에 태백산 골짜기 비류천 상류로 도피하였다.

 

하신(河神)에게 제사를 지내어 아들을 낳고 <비류沸流>라 이름 지었다.

 

<연타발>이 그 소식을 듣고 사람을 보내어 돌아오게 하여 맞이하였다.

 

드디어 졸본의 땅이 <우태>에게 돌아가게 되었다.

 

때는 한(漢) 효원제(孝元帝) 초원(初元) 2년(BC.47) 갑술년의 해다.

 

당시 해부루왕 태자 <금와金蛙>가 섰다. 즉 <우태>의 아버지다.

<우태<를 졸본의 왕으로 명하였다.

 

원년(B.C.47) 갑술 5월 소서노를 세워 비(妃)로 하였다.

 

동명묘(東明廟)를 비류천(沸流川)에 세웠다.

<박창화 필사본 백제본기>

 

 

<소서노>란 이름은

그 어머니 <을류>가 꿈에서 소서(召西)의 새를 보고 낳았다하여 지은 이름이다.

 

소서(召西)는 내몽고 악이다사시(内蒙古 鄂尔多斯市) 오르도스(Ordos)지역이며

그 ‘소서의 새’는 그 지역에서 하늘과 땅을 연결한다고 믿고 있던 새를 말한다.

 

오늘날 발견되는 오르도스 청동기의 새장식간두(鳥飾竿頭)가

이와 관련이 있을 것이며, 한반도에서 발견되는 솟대도 마찬가지이다.

 

<소서노>가 졸본의 여왕으로 역사상 중요한 인물이기에

이름이 지어진 연유가 추모경에 기록되어있는 것이다.

 

 

 

 

*  소서노(召西奴)의 가계도
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延陀勃(BC106-BC37)

 

乙宋(鯤淵伯) - 乙旒(BC96-BC26) - 召西奴(BC66-BC6)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金蛙(BC90-BC7)   -   優台(BC67?-BC41) - 沸流(BC48-AD1)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乙氏(?-BC41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溫祚(BC44-28)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爾(BC41-BC7)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芻牟(BC59~BC19) 甘兒(BC38- )

 

 

 

<소서노>는 연(延)씨이고 <금와>와 <우태>,<비류>,<온조>,<아이>는 해(解)씨이고

<추모>와 <감아>는 고(高)씨이다.

 

 

Posted by 띨빡